[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6-1] 아래에 제시된 觀察(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觀察(관찰) 한 후 그 행동들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01:00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평가_공통.hwp
순서
2. 교사의 지도 대책
참고한 문헌
Ⅱ. 본 론
3) 觀察대상
Ⅰ. 서 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6-1] 아래에 제시된 觀察(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觀察(관찰) 한 후 그 행동들을 分析(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호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2) 觀察일시 및 장소





1. 觀察 사례(instance)(유아들의 놀이 상호작용)
1) 觀察주제
아래에 제시된 觀察(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觀察(관찰) 한 후 그 행동들을 分析(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호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Download : 유아교육평가_공통.hwp( 65 )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공통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I. 서 론
觀察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歷史를 가진 방법의 하나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모든 경우에서 유아를 주의 깊게 보고, 듣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아 교사는 觀察을 통해서 유아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과정에 보다 적절한 의사결정을 위한 data(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에 대한 정보를 가정에 알리고 가정과 순환적인 평가의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이해를 돕고 발달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의 통로로 사용될 수 있다아 가정과 순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행동 뿐 만 아니라 부정적이 상황까지 포함하여 발달 전반에 대한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아
Ⅲ. 결 론(교사의 역할)
4) 觀察내용
유아교육평가,일화기록,사건표집법,시간표집법,유아들의놀이상호작용,관찰법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공통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며 유아들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부모이다.
다. 이처럼 유아교사와 유아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정과 나눌 必要性이 있다아 유아교사들은 가정에서처럼 소수의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므로 유아 개개인의 발달 단계와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이런 일련의 방법들은 觀察을 통해 가능하다. 하지만 오늘날 유아들이 가정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보내며 생활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유아 발달의 조력자로서 부모에 버금가는 effect(영향) 력을 가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