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을 설명하고,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8 22:31
본문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피아제가 주로 어린 아이를 연구 대상으로 한 것에서 …(skip)
다. 즉,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세, 13세, 16세의 소년들의 reaction(반응)을 토대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켰다. 딜레마 상황에서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인 인물에게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Download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hwp( 87 )
순서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기타방송통신 ,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하고
방송통신/기타
설명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기타,방송통신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을 설명하고,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개요
II. 도덕성 발달理論(이론)(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전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 개인적 보상지향(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 타율도덕성
3) 3단계 :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사회화)
3. 후인습적 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으로서의 도덕성(일반화)
6)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궁극화 - 보편적 원리)
III. 콜버그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V.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개요
II. 도덕성 발달理論(이론)(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전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 개인적 보상지향(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 타율도덕성
3) 3단계 :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사회화)
3. 후인습적 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으로서의 도덕성(일반화)
6)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궁극화 - 보편적 원리)
III. 콜버그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V.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V. 네 가지 강화계획을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1. 고정비율 강화계획
2. 변동비율 강화계획
3. 고정간격 강화계획
4. 변동간격 강화계획
VI. 네 가지 강화계획의 평가
VII. reference
I.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개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理論(이론)에 초점을 맞춰 독자적인 발달단계 理論(이론)을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