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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가치론의 철학적 theory(이론)적 기초에 대한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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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2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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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노동을 가치의 실체라고 할 때는 모든 인간노동이 대등하며 동질적인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것이 맑스가 본 상품생산 사회의 「본원적 규정성」의 진정한 내용이다.
이상에서 우리는 맑스가 상품을 한편에서 그것이 전 생산공동체 성원의 협동작업의 결과라는 점에서 파악하고 있음을 보았다.

레포트/인문사회


여기서 주요한 사실 두가지를 확인하자. 첫째, 맑스는 상품생산이 전면화된 사회가 일부는 상호 의존적이고, 일부는 개별적이라고 본 것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상호하면서, 바로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회에서 보다 서로 전적으로 상호 무관심하게 된 사회로 파악하고 있다 즉 공동체성과 개체성이 극히 명백하게 분화된 사회라는 생각이다. 둘째, 사적소유라고 하는 「history적 규정성」을 도입하지 않는 한 (즉 본원적 규정성만으로는) 가치와 사용가치는 아직 상호 모순적인 것으로는 파악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달리 말하자면 인간의 생존을 보장해 주고 문명을 유지시켜 주는 재화는 공동의 협동체제(=전면적 의존관계) 자체의 폭발적인 작용력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유물론적 명제이다. 즉 교환의 당사자, 그 이전에 상품생산자인 한에서 모든 사람은 동등(equal)하게 취급될 수 있어야 한다 이 동등성은 개인간의 영민성, 기타 소질…(drop)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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