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예학 - 김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08:53
본문
Download : 서사문예학 - 김훈.hwp
이 시절을 작가는 “건물에 자주 불이 나는 가건물 시대”로 묘사하며 “나는 늘 세상이 물에 떠내려가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까 바다를 무서워했다”〔『화장』(제28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자전에세이 중에서)〕고 회술하고 있다아 서울로 돌아와서도 학교에 가보니 “무너진 교실 빈 운동장에 임시로 천막이 쳐져 있었고,” “교무실은 미군들이 지어준 퀀셋 건물”로 “아이들은 미군의 지프차를 쫓아다녔다. 광복 후에도 김구를 보필했으며 1947년 《경향신문》 culture부장, 편집부국장을 지냈다. 그런 부친의 影響으로 휘문 학원에서 수학한다. 집안의 가난은 가히 설화적이었다.
돈암초등학교 졸업.
설명
서사문예학 - 김훈
.
서사문예학 - 김훈
작가 김훈의 아버지, 김광주(1910~1973)는 젊은 시절, 김구의 임정에서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함께 생활하면서 동인극단을 운영하기도 한 지사다.”
Ⅱ. 작품 경향
Ⅲ. 흐름별 소설 경향
서사문예학 - 김훈
목차
서사문예학 - 김훈
Ⅴ. 마무리
서사문예학 - 김훈
순서
김구 선생이 암살당하자, 부친 김광주는 이승만 치하에서 자식을 관학에 보낼 수 없다는 생각으로 공립학교를 싫어했다. 5월 5일 서울시 종로구 청운동에서, 아버지 김광주와 어머니 정무순 사이에 4 남매 중 셋째로 출생.





이에 대해 훗날 작가는 “나는 소년 시절에 병석에 누운 아버지의 구술을 받아서 무협지 원고를 대필했다. 그 아이가, 그 아버지의 나이가 되도록 늙어서 다시 그 책을 펴내니 눈물겹다”(『비호』 개정 신판 서문 중에서)라고 회고한다. 그 원고료로 밥을 먹고 학교도 다녔고 용돈을 타서 술도 마셨다. 그것이 내 문장 공부의 입문이었다. 학창시절 산악부에 들어가 인왕산 바위를 타며 등산을 즐겼다.)
.
서사문예학 - 김훈
휘문 중학교 졸업.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서사문예학 - 김훈 목차 Ⅰ. 작가론 Ⅱ. 작품 경향 Ⅲ. 흐름별 소설 경향 Ⅳ. 남한산성 심층 분석 Ⅴ. 마무리
Ⅳ. 남한산성 심층 分析(분석)
다. 사회적 의식이 강한 소설을 발표해 일찍이 주목 받았고 말년에 접어든 1950년대 말부터 『정협지』, 『비호』 등을 써 국내 무협소설 1세대 작가로 알려지게 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서사문예학 - 김훈
낭만적 인문주의와 정치적 도덕주의에 목말라 했지만 주어진 현실은 휴강과 데모로 이어지는 가난한 후진국 청년의 비애뿐이었다. (대대로 청운동에서 살아온 집안의 손이었지만 당시 가난한 집들이 그러하듯 adolescent(청소년)기를 가회동, 누상동, 원서동, 사간동으로 거취향방을 옮겨가면서 작가는 ‘서울을 떠도는 서울 토박이’로 성장했다.
서사문예학 - 김훈
.
Ⅰ. 작가론
휘문 고등학교 졸업 후, 고려대학교 정외과 진학.
Download : 서사문예학 - 김훈.hwp( 94 )
유년 시절을 피난지 부산으로 내려가 대신동 판자촌에서 보낸다. 당시 김광주는 상하이 홍구공원에 폭탄을 투척할 사람으로 윤봉길 의사와 함께 거론되다 김구 선생이 윤봉길 의사를 낙점하자 크게 낙담했다는 일화가 전해지기도 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