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대 한국history(역사) 와문화 期末考査.hwp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1 23:09
본문
Download : 산업기술대 한국역사와문화 기말고사.hwp.hwp
삼별초는 제주도까지 버티면서 항쟁을 하였다.
산업기술대,한국역사와문화,기말고사,hwp,기타,시험족보
설명
산업기술대 한국역사와문화 기말고사.hwp , 산업기술대 한국역사와문화 기말고사.hwp기타시험족보 , 산업기술대 한국역사와문화 기말고사 hwp
Download : 산업기술대 한국역사와문화 기말고사.hwp.hwp( 62 )
순서
산업기술대 한국history(역사) 와문화 期末考査.hwp
한국歷史와 culture 期末考査(기말고사)
6장
- 삼별초란
현재 삼별초의 이미지는 외세에 굴하지 않는 구국집단의 뜨거운 애국의 歷史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이다. 점점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정권에 항의하면서 야별초를 좌별초, 우별초로 나눠 무신정권에 반항하는 사람과 불만자들은 컨트롤 했다. 몽고와 싸우는 도중 몽골군 중 도망쳐 나온 사람들 데리고 신의군을 꾸려서 몽골과 싸우는 조직 신의군을 만들게 되었다.
강화도 삼별초 유적지는 고려 궁지…(drop)
산업기술대 한국history(역사) 와문화 期末考査.hwp
시험족보/기타
다. 40년동안 버티다가 화친과 항쟁 두파로 나누어진 다음 화친은 개경으로 환도를 주장하여 친원정권이 되었고, 항쟁은 근거지를 진도로 옮겨서 고려왕족과 몽골에 항쟁을 하였다. 그러다가 고려왕족이 몽골에 무신정권을 없애달라고 부탁을 하면서 몽골과 고려왕국군이 함께 싸우기 처음 하면서 삼별초가 점점 없어지기 처음 하였다. 이 때 몽골은 日本(일본)까지 영토를 확장하려고 마산,창원에 주둔해있다가 태풍 때문에 못가게 되었다. 고려시대 무신정권 때 최우가 삼별초를 만들었다. 진도로 옮겨서는 세금선을 약탈하던지, 게릴라 투쟁을 통해서 항쟁을 하였다. 이때 고려의 태도는 두 가지로 가려지게 되었다. 원래 삼별초는 무신정권 권력자들의 앞에서 사건이 일어났을 때마다 해결해주는 집단이다. 그러므로 삼별초는 무신정권자(권신)들이 권력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물리적 행사력이라고 할 수 있다아
-몽골의 침입
처음 몽골의 침입이 있고 개경에서 강화로 수도를 천도하였다. 하지만 이 이미지들은 일제시기 민족성을 중시하며 變化(변화)된 이미지이다. 하나는 화친을 하여서 원에 붙어 권력을 회복하는 문신과 고려왕족, 그리고 하나는 항쟁하여 나라를 지키자는 무신정권, 삼별초가 있었다. 이 때 백성들이 가담하면서 민족항쟁의 의미가 강해지게 되었다. 삼별초는 좌별초, 우별초, 신의군 총 3개가 합쳐져서 세 개의 특별한 부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최우는 도적을 잡기위해 아별초를 편성했는데 이때 도적은 반 권력에 행사하는 사람으로서 의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