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chmark.co.kr 교수설계theory(이론) > benchmark4 | benchmark.co.kr report

교수설계theory(이론) > benchmark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enchmark4

교수설계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01:37

본문




Download : 교수설계이론.hwp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다.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교수설계theory(이론)

Download : 교수설계이론.hwp( 48 )


교수설계theory(이론)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교수설계theory(이론)


4) 만족감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그의 기대와 일치하고 학습자가 그 결과에 대하여 만족한다면 학습 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학습자의 학업수행에도 effect을 미치게 됨.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
내적 결과 - 학습자의 학업수행과 결과에 대한 인지적평가와 기타 내적 보상이 포함.
외적 결과 - 강화와 피드백.
(1) 자연적 결과 :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통한 내적 만족도를 어떻게 하면 격려하고 보조할 수 있을 것인가?
내적동기를 유지시키려는 것. 학습자가 새롭게 습득한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①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② 후속 학습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③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 관련성 - 수업의 초기에 알리는 것.
자연적 결과 - 수업의 끝에 제시.
(2) 외적 보상 : 학습자의 성공에 대하여 어떤 보상을 제공할 것인가?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강화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①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 새로운 지식, 기능 배우는 단계는 매번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보상, 연습단계는 간헐적인 강화.
② 의미있는 강화의 제공 - 너무 쉬운 문제에서 긍정적 보상 자주하는 것은 동기저하.
③ 정답을 위한 보상강조 -옳은 반응에만 긍정적인 외적보상, 틀린 반응 보상 안함.
④ 외적보상의 사려깊은 사용 - 실제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끄는 것은 안 됨.
⑤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 학습자에게 보상의 종류를 선택하게 함.
(3) 공정성 : 어떻게 하면 학습자들이 결과가 공정했다고 생각하게 할 수 있는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있게 유지시키는 것.
① 수업목표(目標)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②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주의
A.1. 지각적 주의환기의 책략
1) 시청각 매체의 활용
2)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 제시
3) 주의 분산의 자극 지양
A.2. 탐구적 주의환기의 책략
1) 능독…(drop)






레포트/사범교육




교수설계이론_hwp_01.gif 교수설계이론_hwp_02.gif 교수설계이론_hwp_03.gif 교수설계이론_hwp_04.gif 교수설계이론_hwp_05.gif 교수설계이론_hwp_06.gif

교수설계이론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전체 17,65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enchmark.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