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放送通信大學校]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4 00:32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zip
2. 아동복지의 원칙
2) 보조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1) 조선말기에서 해방
4) 통합성의 원칙
1. 아동복지의 관념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2104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B%B3%B5%EC%A7%80%EC%84%9C%EB%B9%84%EC%8A%A4-2104_01_.gif)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2104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B%B3%B5%EC%A7%80%EC%84%9C%EB%B9%84%EC%8A%A4-2104_02_.gif)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2104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B%B3%B5%EC%A7%80%EC%84%9C%EB%B9%84%EC%8A%A4-2104_03_.gif)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2104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B%B3%B5%EC%A7%80%EC%84%9C%EB%B9%84%EC%8A%A4-2104_04_.gif)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2104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B%B3%B5%EC%A7%80%EC%84%9C%EB%B9%84%EC%8A%A4-2104_05_.gif)
ㅡ
2) 해방에서 50년대 말
(2) 근대 이후의 아동복지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란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시키며, 충실하게 현재를 살아가게 하는 동시에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 볼 때 아동복지란 요보호아동들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정상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사의 기관이나 단체가 가족과 아동에게 제공하는 제도적이며 보편적인 서비스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실현을 의도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가 있다
[韓國放送通信大學校]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란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시키며, 충실하게 현재를 살아가게 하는 동시에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의 권리이며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대한 권리인 것이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 볼 때 아동복지란 요보호아동들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정상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사의 기관이나 단체가 가족과 아동에게 제공하는 제도적이며 보편적인 서비스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제도로서 사회가 아동의 안녕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하여 집합적으로 채택하고 실천하는 구체적 정책 및 프로그램 체계를 의미한다(이혜경, 1993).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history(역사) 회나 사회복지서비스분야에 있는 공사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하는 조직적 활동이다(장인협, 1989). 이러한 개념(槪念) 정의들은 오늘날 경제적,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맞춰 부모의 역할을 증대시키거나 보충하여 가족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서비스와 아동복지서비스를 통합하려는 경향과 지history(역사) 회와 지역의 서비스공급기관의 역할을 중시한 것으로 보여진다. 권리란 제반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므로 권리의 내용은 욕구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제도로서 사회가 아동의 안녕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하여 집합적으로 채택하고 실천하는 구체적 정책 및 프로그램 체계를 의미한다(이혜경, 1993).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서비스분야에 있는 공사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하는 조직적 활동이다(장인협, 1989). 이러한 개념 정의들은 오늘날 경제적,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맞춰 부모의 역할을 증대시키거나 보충하여 가족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서비스와 아동복지서비스를 통합하려는 경향과 지역사회와 지역의 서비스공급기관의 역할을 중시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아동의 권리이며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대한 권리인 것이다. 권리란 제반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므로 권리의 내용은 욕구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실현을 의도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가 있다
순서
4. 아동복지서비스 대상
1. 아동복지의 개념(槪念)
1) 지지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4) 1980년대 이후
5. 한국의 아동복지 역사
3. 아동복지서비스의 종류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서비스.zip( 60 )
3) 대리적 서비스(substitutive Service)
.5) 전문성의 원칙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1) 근대 이전의 아동복지
설명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목차
3) 1960년에서 1970년대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출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