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학급의 문제가되는점 과 改善(개선) 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2 22:11
본문
Download : 특수학급의_문제점과_개선점.hwp
특수학급의 문제점과 개선점
Download : 특수학급의_문제점과_개선점.hwp( 76 )
설명
특수학급 문제점 개선
[특수교육] 특수학급의 문제가되는점 과 改善(개선) 점
순서
특수학급은 장애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기 곤란한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편성된 학급이다. 일반학교 내의 특수학급의 수가 빠르게 증가되는 추세에 비추어서는 특수교육을 전공한 특수학급 교사의 자격소지율은 오히려 감소 추세에 있다는 사실은 특별한 주의를 요청하는 것이다. 즉 “특수학급에서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과연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충족시켰는가?”라는 의문과 함께 근본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절실한 요청들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Ⅰ. 들어가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또한 장애인이 가진 신체적, 정신적 및 심리적 결함으로 인하여 갖게되는 기능적 장애를 지닌 개인이 그 장애로 인하여 겪을 사회 environment적 장애를 최소화 내지 극소화함으로서 일반사회에 가능한 한 무난히 adaptation(적응) 해 갈 수 있게 하는 통합교육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통합교육의 질적인 실행을 위한 기존의 일반학교 environment의 change(변화)를 요구하는 정책이나 지침 개발이 촉구되지 않았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4조항에서는 특수학급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습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시간제, 특별지도, 순회지도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으로 별도 규정하고 있따
특수학급의 문제가되는점 과 改善(개선) 점
이러한 특수 학급은 1970년대를 기점으로 장애아에 대한 교육 기회의 확충으로 1995년 4월에는 3,440개의 특수학급에 31,510명의 학생에게 특수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따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에서 빚어지는 교육의 역기능은 교육의 효율성 자체에 의문을 던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