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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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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14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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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 후, 독일의 철학자 헤르바르트가 페다고지의 교육적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안드라고지의 교육적 의미를 부정함으로써 널리 알려지지 못하다가 1921년 독일의 사회과학자 로젠스톡에 의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가 다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안드라고지는 흔히 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페다고지는 주로 아동 및 靑少年 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훈육에 주안점을 두는 개념이고, 안드라고지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목적성에 의하여 학습을 구성하는 성인학습의 성인교육 원리와 실천과정에 주안점을 두는 개념이다. 이런 어원적 의미에서 보면 안드라고지는 ‘andros(성인)’와 ‘agogos’에서 나온 것으로서 ‘성인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갖는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두 관념의 어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어원을 바탕으로 실제로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1833년 독일 그래머 스쿨의 교사 나프에 의해서이다. 페다고지의 어원은 희랍어의 ‘Paida(어린이)’와 ‘agogos(지도하다)’에서 유래(由來)된 용어로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을 의미하며, ‘Pedagogue’라는 로마의 市民을 가르치는 가정교사 혹은 가르치는 노예라는 교복의 의미에서 비롯된 용어로 본다. 이러한 어원을 바탕으로 실제로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1833년 독일 그래머 스쿨의 교사 나프에 의해서이다. 그러나 그 후, 독일의 철학자 헤르바르트가 페다고지의 교육적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안드라고지의 교육적 의미를 부정함으로써 널리 알려지지 못하다가 1921년 독일의 사회과학자 로젠스톡에 의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가 다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1981년 웹스터 사전의 부록에 안드라고지의 용어가 처음으로 수록되면서 비로소 공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는 플라톤의 교육철학을 설명하기 위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81년 웹스터 사전의 부록에 안드라고지의 용어가 처음으로 수록되면서 비로소 공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페다고지의 어원은 희랍어의 ‘Paida(어린이)’와 ‘agogos(지도하다)’에서 유래된 용어로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을 의미하며, ‘Pedagogue’라는 로마의 시민(Citizen)을 가르치는 가정교사 혹은 가르치는 노예라는 교복의 의미에서 비롯된 용어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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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81년 웹스터 사전의 부록에 안드라고지의 용어가 처음으로 수록되면서 비로소 공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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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관념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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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두 개념의 어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개념


 

안드라고지는 흔히 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관념으로, 페다고지는 주로 아동 및 청소년 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훈육에 주안점을 두는 관념이고, 안드라고지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목적성에 의하여 학습을 구성하는 성인학습의 성인교육 원리와 실천과정에 주안점을 두는 관념이다.   두 개념의 어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 후, 아동 교육의 의미로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을 안드라고지의 의미로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등 유럽국가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그 후, 독일의 철학자 헤르바르트가 페다고지의 교육적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안드라고지의 교육적 의미를 부정함으로써 널리 알려지지 못하다가 1921년 독일의 사회과학자 로젠스톡에 의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가 다시 사용되기 처음 하였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관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기본전제, 교수설계의 비교   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개념   안드라고지는 흔히 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페다고지는 주로 아동 및 청소년 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훈육에 주안점을 두는 개념이고, 안드라고지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목적성에 의하여 학습을 구성하는 성인학습의 성인교육 원리와 실천과정에 주안점을 두는 개념이다. 이러한 어원을 바탕으로 실제로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1833년 독일 그래머 스쿨의 교사 나프에 의해서이다. 그 후, 아동 교육의 의미로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을 안드라고지의 의미로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등 유럽국가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페다고지의 어원은 희랍어의 ‘Paida(어린이)’와 ‘agogos(지도하다)’에서 유래된 용어로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을 의미하며, ‘Pedagogue’라는 로마의 시민을 가르치는 가정교사 혹은 가르치는 노예라는 교복의 의미에서 비롯된 용어로 본다. 이런 어원적 의미에서 보면 안드라고지는 ‘andros(성인)’와 ‘agogos’에서 나온 것으로서 ‘성인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갖는다. 이런 어원적 의미에서 보면 안드라고지는 ‘andros(성인)’와 ‘agogos’에서 나온 것으로서 ‘성인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갖는다. 그 후, 아동 교육의 의미로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을 안드라고지의 의미로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등 유럽국가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는 플라톤의 교육철학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플라톤의 교육철학을 설명하기 위해 안드라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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