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인간학 처리해야할문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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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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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이 부분과 관련 된 대사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심지어 남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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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에 배웠던 다윈의 유전자 결정론의 내용과 매우 흡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이 영화는 후천적인 노력보다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유전자를 중요시 했다.
위의 대사에서 마치 빈센트의 절규가 느껴지는 것 같았다. 물론 영화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저렇게 그리고 있기는 하지만, 나는 선천적인 타고는 유전자 보다는 후천적인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를 처음 시청할 때, 교수님께서 “어제 본 영화와는 다르게 졸리지 않을 거에요.” 라고 말씀해 주셔서 재미 있으려나, 라고 생각하고 시청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학생의 경우는 엄청나게 노력하는 학생 이였고, 그 학생보다 암기력도 좋고 머리가 좋은 학생들도 많았지만, 그 학생만큼의 노력을 하진 않았다. 그는 태어났을 때, 심장발병률 99%와 예상수명은 31세라는 아주 안좋은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었다. 나의 진짜 이력서는 나의 세포이기 때문이다 나보다 훨씬 문제가 없는 지원자가 수없이 있는데 왜 나를 훈련시키기 위하여 그 많은 돈을 투자하겠는가?”
순서





유전자가 인간의 운명을 가늠하는 세계에서 진실로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이 영화에서 그리고 있는데, 결국은 인간의 자유의지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영화의 내용은 생각보다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주었다.
다.
철학적 인간학 처리해야할문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이 영화 카타카에서도 마찬가지 인 것 같다.
철학적 인간학 처리해야할문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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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인간학 課題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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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가 너무 흥미로워서 중간에 스킵한 아주 짧은 부분이라도 놓치고 싶지 않아서, 다시 다운받아서 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동생을 이기기 위해 체력을 단련하는 노력과 후에는 우주선에 탑승하기 위해 여러 노력들을 한다. 그 결과 정말 머리가 좋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그 학생은 전교1등을 하게 되었고, 나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능력보다 후천적인 노력이 더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 중에 한 예는 고등학교 때 정말 머리가 나쁜 친구녀석이 있었다. “내 아버지는 옳았다. 내가 이력서에 얼마나 많은 거짓말을 적어 넣는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니 나는 다윈의 유전자 결정론 자체에 반대하고 있고, 또한 빈센트의 저러한 생각에도 동의 할 수 없다. 하지만 나는 절대로 이 부분에 동의하지 않는다. 유전자 하나로 모든걸 판단하는 시대. 유전자 하나가 성공을 말해주고 유전자가 부적격자로 나오면 아무리 면접에 시험에 애를 써도 성공할 수 없는 시대. 그러한 시대에서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주인공(일명 신의아이) 빈센트가 성공하기 위해 살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 처리해야할문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철학적 인간학 과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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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인간학 과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철학적 인간학 과제 - 과학기술의 남용과 인간의 자유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주위에서 다음과 같은 경우를 많이 보았다. 수업시간 때는 놓쳤던 부분 중 명대사가 보였는데, 빈센트와 동생과의 수영이 끝난 후에 동생이 어떻게 자신을 이길 수 있었는지에 대하여 묻자 빈센트가 “내가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었는지 알고 싶어? 이게 바로 내가 해온 방식이야. 난 절대로 돌아갈 힘을 남겨놓지 않아.”라고 하는 데 이 부분에서 빈센트의 사고 방식이 보이는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