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strategy) 보완대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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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2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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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선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Japan을 살펴보면 미국의 文化(문화)콘텐츠 분야 전략(戰略) 은 한마디로 거대한 자본과 효율적인 유통 및 배급망을 통하여 文化(문화)콘텐츠의 각 분야를 통합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政府와 민간기업의 파트너십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政府주도하의 文化(문화)산업지원 정책이 수립되어 政府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국 애니메이션 …(To be continued )
[사회과학]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strategy) 보완대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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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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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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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戰略) 보완대책에 대하여
文化(문화)콘텐츠 산업이 세계에서 발달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文化(문화)콘텐츠 산업이 미국으로 성공적이게 진출하려면 어떡해야하나? 한상숙 교수의 논문 ‘文化(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戰略) 보완대책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은 文化(문화)콘텐츠 산업분야에 있어서 선진국들의 정책실태을 밝히고 그들이 지향하는 정책의 core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며 한국에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발견하고 있고 특히 미국의 산업전략(戰略) 및 실태을 중시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文化(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 전략(戰略) 을 밝히고 이를 비판적으로 보면서 재원, 창작 및 기술력, 인력양성, 수출방법, 법제도 improvement문제의 각각에서 보완하는 전략(戰略) 을 내고 있다 그러나 文化(문화)콘텐츠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기민하게 발전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결과의 유용성이 제한되고 미국의 애니메이션 시장자체가 매우 유동적이므로 한국의 전략(戰略) 도 충분한 융통성을 지녀야 한다는 점도 유념시킨다. 영국의 文化(문화)콘텐츠 분야는 한마디로 국가 전략(戰略) 산업으로서 집중육성 산업이다. 전통적인 2D 셀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CG애니메이션은 제작 기간이 짧고 제작비가 덜 드는 경향이 있다 또 재사용이 가능하여 노동력과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고 모든 개체들의 입체화가 용이하다. 특히 미국은 대규모의 포괄 시스템 하에서 거대자본으로 수직적 계열화를 이루어 유통 및 판촉을 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 감정을 가진 캐릭터를 개발함으로써 대중성 확보에 성공하고 있다 북미권 애니메이션의 시장 규모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데 이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CG애니메이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