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3 19:27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hwp
피아제의인지발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많은 참고가 되시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change(변화)되어 가는가의 과정과 그 change(변화)양상을 아는 것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반사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이 반사기능을 기초로 해서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간다.
1. 피아제 理論(이론)의 기본원리
(1) adaptation(적응)
(2) 조직
(3) 평형화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0세~ 2세)
(2) 전조작기 (만 2세~ 7세)
(3) 구체적 조작기 (만 7세~11세)
(4) 형식적 조작기 (만 11세 이후)
3. 피아제 理論(이론)에 대한 평가
(1) 피아제 理論(이론)의 강점
(2) 피아제 理論(이론)의 문제가되는점
인간은 자신이 속한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adaptation(적응) 하려고 한다.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가 외부 세계와…(省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인지발달
설명
피아제의 이론의 기본원리와 인지발달 단계를 자세히 살펴보고, 피아제 이론에 대한 강점과 문제점에 대해 쓴 글입니다. 피아제는 소화의 생물학 과정이 음식물을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적과정은 경험을 아동이 새로운 상황을 다루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시킨다고 믿었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조절이란 기존의 사고방식을 약간 수정함으로써 이 수정된 사고방식 속에 새로운 환경의 특징을 통합시키는 기제를 의미한다.
adaptation(적응) 은 다시 동화와 조절로 나누어진다. 즉. 현존의 사고방식 속에 새로운 환경의 특징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기능 양식의 change(변화)란 스키마와 스키마들이 분화·통합되어 보다 고차적인 스키마가 생기는 것을 뜻하며, 이러한 인지기능 양식의 change(변화)는 adaptation(적응) 기제. 조직기제. 평형화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많은 참고가 되시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는 자신이 머릿속에 지니고 있는 세상에 대한 그림과 실제 세상을 일치시키려는 시도로 이해될 수 있다 피아제 理論(이론)에서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effect적으로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지적 능력이라고 한다.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hwp( 37 )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의 theory(이론)의 기본원리와 인지발달 단계를 자세히 살펴보고, 피아제 theory(이론)에 대한 강점과 問題點에 대해 쓴 글입니다.
(1) adaptation(적응)
adaptation(적응) 이란 환경과의 effect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동화를 통해서 환경의 요소가 아동의 인지과정에 결합된다된다. 피아제는 상호작용을 인지적인 것으로 보았다. 즉.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게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을 바꾸어 가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순응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