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정의(定義) 과필요성(必要性)및環境(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00:54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hwp
법적으로는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있고 각종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스스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등의 규정에 다다른 시기의 사람을 의미한
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종합해 볼 때, 성인이란 신체적으로는 발육을 마치고 재
생산의 능력을 가지며 사회적으로는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고 책임질 수 있
는 성숙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인은 각각이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면
서 동시에 공통적인 特性을 소유한다. 아동과 差別화된
의미로서의 성인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성인학습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학습은 사전적 의미로는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 …(skip)






다.
성인학습의정의(定義) 과필요성(必要性)및環境(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
설명
Download : 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hwp( 92 )
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 , 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자연과학레포트 ,
성인학습의정의(定義) 과필요성(必要性)및環境(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
,자연과학,레포트
성인학습의정의(定義) 과필요성(必要性)및環境(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
순서
레포트/자연과학
성인학습의 관념과 피료썽 및 環境,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목차
* 성인학습의 관념과 피료썽 및 環境,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Ⅰ. 성인학습의 관념과 피료썽
1. 성인학습의 관념과 의의
2. 성인교육학의 기원
3. 성인학습의 피료썽과 사회적 맥락
Ⅱ. 성인학습 環境
Ⅲ.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 요인
1. 성인교육 참여 동기
2. 교육참여 방해 요소
3.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 bibliography
* 성인학습의 관념과 피료썽 및 環境,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성인학습의 관념과 피료썽
1965년 유네스코 국제회의 이후 대두된 평생교육의 이론(理論)과 사상은 국제적으로
나 국내적으로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확산되어 왔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그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본질적으로 자신
의 삶을 책임질 수 있을 때부터를 성인이라고 말한다. 이는 성인기에도 지속적이
고 역동적인 발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육의 피료썽이 인
식되었기 때문일것이다 이 평생교육 또는 성인 계속교육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정규 학교교육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직업을 위한 교육이나 직장에
서의 재교육, 연수교육, 각종 복지기관에서의 교양교육 등 끊임없이 교육을 받고
있다
1) 성인학습의 관념과 의의
성인학습은 문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성인은 생물학적, 심리 · 사회적, 법적 관점에서 definition 내릴 수 있다 생물학적
성숙의 관점에서 성인은 생식을 할 수 있는 시기부터이며, 심리 · 사회적 성숙의
관점에서는 일반적인 판단능력이라든가 자율, 책임감, 성인생활의 역할, 사회
적 · 심리적 성숙을 보이는 때, 즉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존재로 인
식할 때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