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의 지속과 變化-근대 전기의 새로운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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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7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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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회의 지속과 변화-근대 전기의 새로운 사회계층에 관한 내용입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대두된 지식인계층은 이전의 신사와는 크게 다른 집단이었다. 전통교육의 목적은 과거 수험생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교육개혁의 진도는 늦고 한정되었지만 과거제도가 폐지되자 청년들은 유학(儒學)…(투비컨티뉴드 )
중국사회의 지속과 變化-근대 전기의 새로운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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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황제(光緖帝)가 유폐되고, 개혁파가 처형, 망명함으로써 금방 끝났다.중국사회의지속과변화제9장요약제출 , 중국사회의 지속과 변화-근대 전기의 새로운 사회계층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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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에 중국(China)의 교육제도는 서양과 교류에 의해 생겨나는 필요에 대응하기 처음 했는데 동문관(同文館)이라는 통역대학 설립하고 유럽 언어를 가르치고, 기술, 과학, 수학, 국제법 등을 교육과정에 추가했으며 같은 종류의 학교를 상해, 광주에 설립했고 프랑스 영국에 유학생을 보내기도 하였다.
교사가 부족하고, 교과서 준비 시간도 부족했고, 새로운 학교 수도 적었으며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옛 형태의 교육방식인 ‘사숙(私塾)을 더 신뢰했다.(1898)
새로운 지식인계층의 출현은 의화단 운동 이후 출현했는데 서태후는 유학의 고전과 함께 서양의 과학도 가르치는 학교가 전국적인 학교제도의 설립을 명령했다. 이들도 政府의 관료가 되기를 희망했지만 공적인 책임감이라는 전통은 사라졌다. 새롭게 등장한 지식인계층은 공통된 이념과 정치적 견해가 없었으며 그 뿌리를 도시와 사회의 부유한 계층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진정한 지식인계층은 과거제도가 폐지된 후에 가능했다.
이들은 기술자, 법률가, 의사, 언론인 등 전문가들이었으며 대부분 도시에 살았다.
1895년 청·일전에서 일본에 패전, 1899-1900년 의화단 사건 등으로 중국(China)은 국가로서 살아남기 위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으나 재대로 된 계획이나 예정은 없었다.
과거시험도 형식적이며 과장된 문어체 형식의 팔고문을 폐지하고 서양의 정치와 과학에 관한 질문도 추가했다.
그러나 1901년의 개혁은 혁명적이었지만 구조alteration(변화) 는 대단히 느렸다.
교육제도 전반에 대해 개편하려는 첫 시도는 무술신정(戊戌新政)때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전통교육의 보조 역할밖에 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