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철학과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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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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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철학과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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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 원래의 뜻은 길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그 후 뜻이 보다 다양해지고 구체적인 형태로 alteration(변화) , 발전되었다. 이재권 지음, 《도가철학의 현대적 의의》, 11면.





다. 여기서 천도는 자연무위에 의해 구체적으로 그 의미를 묘사했고, 인도는 순기자연에 의해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성립시켰다. 둘째, 노장은 천도자연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것은 은주시기의 천명관념에서 탈피한, 중대한 의식의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온 사건이다. 그리고 유가를 유학 혹은 유교라고 하는 것처럼 도가를 도학(道學) 혹은 도교(道敎)라고도 한다. 선진도가인 노자와 장자의 도를 설명(explanation)하자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전자는 도가에서 자연론의 기초가 되고, 후자는 도가에서 무위 론의 기초가 된다된다. 도가라는 명칭은 학파를 가리키는 말로서, 사마담이 최초로 쓰기 처음 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도학이라는 명칭은 도에 관한 학문 혹은 도가철학의 뜻으로 쓰여 왔는데(《수서》경적지), 송대의 유학 곧 신유학을 도학(道學; 도통을 계승한 학문이라는 뜻)이라고 부르게 되어 도가를 지칭하는 말로는 쓰지 않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황제와 노자의 학이라는 뜻으로 황노학(黃老學)이라고도 한다. 원시 도가는 China 고대사회의 사상체제 속에서 도를 핵심으로 하는 천도(天道)와 인도(人道)의 양대 법칙을 제시했다. 첫째, 노자와 장자(이하 노장)는 도가 모든 것의 본원이라고 보아, 도를 처음으로 본체의 범주에 올려놓았다. 의지가 있고 작위적인 천신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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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가와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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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혹은 도가철학은 일찍이 기원전 2,500년경 유가와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였다. 도가라는 명칭은 도(道)를 우주 만물을 생성하는 궁극적 실재로 보아 그들의 사상을 전개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노자가 창시하고 장자가 크게 발전시켰다고 해서 노장철학(老莊哲學)이라고도 한다. 그리하여 China철학의 2대 지주로서 당나라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유가는 물론 법가․묵가․명가 등 China의 모든 학파에 影響(영향)을 미쳤다. 정진일 지음, 《도가철학 개론》, 17~2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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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철학에서 도(道)는 중요한 의미범주 가운데 하나이며, 도가에서는 도가를 규정하고 특징짓는 핵심concept(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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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도(道)자는 머리 혹은 근원을 의미하는 수(首)자와 쉬엄쉬엄 간다는 착(辵)자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글자로서 명사로는 길의 의미로 쓰였으며, 동사로는 ‘이끌다’, ‘통하다’, ‘말하다’ 등의 뜻으로 쓰였던 것이, 그 후 방법․과정․기술․질서․원리․원칙․이유 등의 뜻으로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