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 문학 (Japanese literature)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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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6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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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자키 고요[尾崎紅葉]를 중심으로 한 문학 동인회 겐유샤[硯友社]는 기관지 《가라쿠타문고[我樂多文庫]》를 발행하며 큰 세력이 되었다.
〈메이지 계몽기〉
신문학을 지향하는 태동은 문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계몽학자에 의해 나타났다.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의 시대풍자적인 우언(寓言) 《병신 딸》(1872)이나 《학문의 권유》(1872∼76)가 그것이다. 정치소설로는 야노 류케이[矢野龍溪]의 《경국미담(經國美談)》(1883∼84)이나 스에히로 뎃초[末廣鐵腸]의 《설중매(雪中梅)》 등이 있따 구문학과의 결별을 고한 문학이론(理論)에는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소설신수(小說神髓)》(1885~86)와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소설총론》(86) 등이 있따 이 중 쇼요의 소설 《당세서생기질(當世書生氣質)》(1885∼86)은 《소설신수》의 실천이었지만 아직 희작(戱作)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니와 준이치로[丹羽純一郞]가 번역한 리턴의 《화류춘화(花柳春話)》(1878∼79)는 문학적으로 격조높은 작품이었다. 후타바테이의 소설 《부운(浮雲)》(1887∼89)은 《당세서생기질》의 비평을 위해 쓰인 《소설총론》의 실천이었다. 극단적인 서구화주의의 반동으로 국수주의나 고전회귀의 경향이 생겨 이하라 사이카쿠나 지카마쓰 몬자에몬의 재평가도 대두하였다. 신문학의 자극제가 되어준 것은 번역소설과 정치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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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 문학에 대하여 시기별로 日本 문학을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전후문학으로 나누어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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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고대문학】
〈전기〉
〈후기〉
【중세문학】
【근세문학】
〈전기〉
〈후기〉
【근대문학】
〈메이지 계몽기〉
〈낭만주의〉
〈자연주의〉
〈반자연주의〉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전후문학】
〈기성작가의 부활〉
〈민주주의문학〉
〈전후파문학〉
〈제3의 신인(新人) 이후〉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日本(일본)이 정치·경제·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日本(일본)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고요의 대표작으로는 《다정다한(多情多恨)》(96) 《금색야차(金色夜叉)》(1897∼1902)가 있따 고요와 함께 고로시대[紅露時代]를 이룩한 고다 로한[幸田露伴]의 작품으로는 《풍류불(風流佛)》(1889) 《오중탑(五重塔)》(91) 등이 있는데, 예도(藝道)에 정진하는 남성상을 그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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