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chmark.co.kr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arrangement) > benchmark7 | benchmark.co.kr report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arrangement) > benchmark7

본문 바로가기

benchmark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arran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6 20:45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hwp




특히 Scott에 의하면 의사소통의 피료썽과 조직위계의 유용성 사이에는 포물선의 관계(curvilinear relationship)가 존재한다. 하향적 의사소통과 상향적 의사소통은 비교할 때 중요한 차이점은 조직계층의 성격상 하향적 의사소통의 경우에는 그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반면 상향적 의사소통의 경우에는 그 내용이 보다 압축되고 요약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설명
`교육행정 및 경영:조직이론(理論)적 접근`(이군현 저)의 제 8장 의사소통의 내용인 의사소통의 개념(槪念)과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유형 및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improvement방법, 주요기법에 대해서 을 그림과 도식을 곁들여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제 3절 의사소통의 유형

1. 집단적 의사소통과 분권적 의사소통
▶ 문제나 업무가 비교적 단순한 경우 : 집권화된 의사소통구조가 분권화된 의사소통구조보다 더 효율적임.
▶ 복잡한 문제나 애매모호한 업무를 처리할 경우 : 분권적 구조가 더 효율적임.
Blau와 Scott(1962)는 특히 조직의 위계와 복잡하거나 애매한 업무를 처리할 경우 조직의 위계가 의사소통에 왜 방해가 되는지를 잘 설명(explanation)해 주고 있따 즉, 그들에 의하면 ①의사소통 과정상의 착오를 교정해 줄 수 있는 원활한 상호작용활동을 질식시킴으로써 ②문제해결의 방안(方案)을 제시하도록 모든 참여자들을 격려해 주는 데 필요한 사회적 지지를 약화시킴으로써 ③문제해결 방안(方案)을 찾도록 자극하는 보상체계를 약화시킴으로써 조직의 위계는 복잡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의사소통97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프리뷰`를 참고하시고요.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Argyris는 조직의 문제 해결방식에는 크게 단기처방식의 피상적 문제해결과 학습지향적인 근본적 문제해결의 2가지가 있다고 하였다.
Porter에 의하면 수평적 의사소통은 ①직업 집단 내의 친밀한 동료들간의 의사소통 ②조직 내의 다른 부서와의 의사소통 ③계선과 …(생략(省略))
`교육행정 및 경영:조직이론적 접근`(이군현 저)의 제 8장 의사소통의 내용인 의사소통의 개념과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유형 및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개선방법, 주요기법에 대해서 을 그림과 도식을 곁들여 공들여 작성했습니다.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미리보기`를 참고하시고요.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2.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조직체 내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방향에 따라 의사소통은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으로 구분되며, 수직적 의사소통은 다시 하향적 의사소통과 상향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진다.

Download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hwp( 49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8장 `의사소통` 내용정리(arrangement)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1.gif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2.gif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3.gif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4.gif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5.gif [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208장%20`의사소통`%20내용정리_hwp_06.gif


제1절 의사소통의 槪念
1. 의사소통의 槪念
2. 의사소통의 의의

제2절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 의사소통 관계 연구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1. 집단적 의사소통과 분권적 의사소통
2.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3. 문서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의사소통
4. 公式 적 의사소통과 비公式 적 의사소통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개선방법
1. 장애요인
2. 개선 방법
3. 방어적 의사소통(defensive communication)

제 5절 의사소통의 주요기법
1. Johari의 창으로 본 대인간 의사소통
2. 의사교류分析(Transaction Analysis : TA)

학습조직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의사소통이다. 단일고리학습은 전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복합고리학습은 후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의사소통97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
Total 17,289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enchmark.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benchmark.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