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理論)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1-16 09:57
본문
Download :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ppt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理論)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Jean Piaget
목 차
Jean Piaget
주요 理論(이론)적 관념들
발달단계
학습의 최적조건
Piaget 理論(이론)은 어느 진영에 속하는가?
Piaget의 교육론
Piaget 理論(이론)의 평가
Piaget 이후 인지발달理論(이론)
Jean Piaget
생물학, 인식론에 관심 가짐
파리 Binet 에서 지능검사의 표준화 작업 도움 - 아동의 지적 능력에 관심
비슷한 연령 아동들은 같은 잘못 저지름을 발견 - 지능이란 아동이 답하는 정답수가 아님을 깨달음
아동 검사수행에 影響 미치는 변수 찾아내기 처음
지능에 대한 혁명적 견해를 발달시킴
Jean Piaget, 1896-1980
지 능
지적행위(intelligent act)란?유기체 생존에 최적조건으로 접근해 가게 하는 것- 環境을 효능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줌
지능은 역동적 特性(특성)의 것- 유기체가 생물학적으로 성숙, 경험 얻어감에 따라 變化할 것이기 때문
지능은 모든 살아 있는 유기체의 통합적 부분 - 유기체는 자신의 생존에 유익한 조건 찾기 때문
쉐 마
쉐마 (schema,도식) 〓 어떤 방식으로 행위 하는 일반적 잠재력Ex. 파악 쉐마 : 물건을 잡는 일반능력 〓모든 파악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인지구조
쉐마가 표현된 측면 〓 내용(content)
유기체가 생활環境에 어떻게 反應(반응)할 것인지 결정함
외현적 행동 or 내현적(사고)으로 표현 됨
아동의 발달과 더불어 점차 “성숙”함
쉐 마
“개”라는 도식을 갖고 있는 아동은 새로운 자극(소)제시되면 자신의 도식들을 참조해 생각해내려 함
자극(소)은 개에 가장 근접하게 접근했고 아동은 대상을 “개”라고 확인하게 됨
이 아동이 소를 “개”로 부르는 것은 논리적인 것
동 화
자기의 인지구조에 따라 環境에 反應(반응)하는 과정
새로운 지각적, 운동적, 관념적 사건들을 기존의 도식, 행동 패턴에…(drop)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사범교육레포트 ,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
장,피아제의,주요,이론,상세,분석과,교육적,의의와,비판,및,평가,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ppt( 77 )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理論) 상세 분석과 교육적 의의와 비판 및 평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