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서 디지털 촌수까지 -새로운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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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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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녘, 2009 ,p35
가족에서 디지털 촌수까지 -새로운 인간관계
“이웃사촌이 먼 친척보다 낫다”는 말도 있듯이, 가족이란 반드시 혈연의 끈으로 이어진 집단이기보다는 한 울타리에서 서로를 보듬어 안고 살아가는 작은 공동체도 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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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자본주의 부르주아 가족제도 비판해온 엥겔스는 다른 견해를 제시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p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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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족, 그 본질은 무엇인가?
이 定義(정이)에 의하면 동성애 부부, 자발적으로 아이를 갖지 않는 부부, 다문화 가족은 가족이 아니다.], 동녘, 2009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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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집안의 대들보이자 가장인 아빠 없이도 충분히 가족이 형성될 수 있음을 보이고 싶은 것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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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인류학자인 머독(J.P.Murdock)은 “가족은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그리고 재생산(출산) 으로 특징되는 사회집단, 가족은 적어도 그 가운데 두 사람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성관계를 유지하는 양성의 성인, 성적으로 동거하는 성인들이 낳았거나 입양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자녀 포함한다. 오히려 핏줄로 단단히 묶인 운명 공동체 같은 가족은 감정으로 똘똘 뭉쳐져서 흔히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 定義(정이)는 가족 구성원 간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전제하는 것으로, 가족 간의 정서적 일체감을 강조하고 운명 공동체를 강조한다. 가족에서 디지털 촌수까지 -새로운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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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싱글맘 가족은 핵가족 모델은 가장이 지주로 버티고 있는 정상 핵가족이며 이러한 핵가족이 가족의 유일한 모범 답안이라는 사실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인류는 선사시대 집단촌에서 모권제를 유지하다가, 사유재산이 출연하면서 부권제의 일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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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變化하는 시대를 맞이하여 가족도 참신한 새 옷으로 갈아입고 새로운 구성원들로 상큼하게 짜일 것이라는 희망을 아직도 버리지 않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p35



가족에서 디지털 촌수까지 -새로운 인간관계
19세기 인류학자 모건은 인류의 역사(歷史)적 발전을 야만, 미개 문명 및 문명의 시기로 구분하고 결혼 형태의 變化를 다섯 단계로 설명(explanation)했고 모건은 인류가 미개 상태를 벗어나 문명사회로 들어가면서 비로소 일부일처제가 나타났다고 보았다.”라고 定義(정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