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보고서 보 고서] 5.전자기유도(결과+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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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08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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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est(실험) 결과
자석1개 떨어뜨렸을 때
자석 2개를 같은 극으로 묶었을 때
자석 2개를 반대 극으로 묶었을 때
유도기전력test(실험)
승압기
1차전압 최대값 : 0.205V2차전압 최대값 : 0.413V
감압기
1차전압 최대값 : 2.000V
2차전압 최대값 : 0.117V
변압기test(실험)
6. test(실험) 결과
1) 자석 1개를 자유낙하 시킬 때, 자석이 코일에 가까워짐에 따라 자석의 운동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자기장이 만들어져서 유도기전력이 생성되었다. 또한 감압기에서는 1차 전압의 약 1/20배에 해당하는 전압이 1차 코일에 유도되었다. 또한 자석이 떨어지면서 중력가속도로 인해 낙하하는 속도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서 플럭스의 change(변화)율 또한 처음보다 증가하였다. 자석의 중앙이 코일을 지날 때 유도기전력은 0이 되었다가 계속 낙하가 진행되면서 처음과 반대방향으로 유도기전력이 발생하였다.
7. 토의사항
※ 오차原因analysis(분석)
1) 변압기에 대한 test(실험) 을 할 때, 코일이 손상을 입었는지 그래프가 깔끔하게 나오지 못했으며, 따라서 데이터를 측정(measurement)하는 데 있어서 약간의 오차가 발생했을 것이다.
2) 자석 2개를 같은 극끼리 묶어서 자유낙하 시켰을 때, 유도기전력의 최대값이 자석 1개를 자유낙하 시켰을 때의 유도기전력의 최대값의 약 2배 정도를 나타내었다.
※ 강압되는 전압비율이 승압되는 전압비율보다 많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승압기에서는 기전력이 유도되는 코일이 전압이 걸리는 코일 안쪽에 있어서 자기장의 change(변화)율이 비교적 잘 전달되었다고 할 수 있따 강압기에서는 기전력이 유도되는 코일이 전압이 걸리는 코일의 바깥쪽에 있어서 자기장의 change(변화)가 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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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자석 2개를 다른 극끼리 묶어서 자유낙하 시켰을 때는 유도기전력의 방향이 2번 바뀌었으며, (-)방향으로 유도기전력이 발생했을 때의 최대값이 (+)방향으로 유도기전력이 발생했을 때의 최대값의 약 2배 정도를 나타내었다.
4) 승압기에서는 1차 전압의 약 2배에 해당하는 전압이 2차 코일에 유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