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만화 활용이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신장에 미치는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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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3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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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욱, “농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 연구”, 개임논문 발표 요약집 (서울 : 대한특수 교육학회, 1991). p,51.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청각장애아동들은 대부분 단조롭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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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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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청각장애아동은 연령에 상응하는 일반아동에 비해 사용하는 말수가 적고 범위도 좁으며 말 사용 방법이 유치하여 타인과 자연스런 의사 소통이 되도록 문장구성을 하거나 언어 표현을 하지 못한다고 본다. 상게논문, p.40에서 재인용.
강창욱의 「농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 연구」에 의하면 청각장애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은 초등부 저학년에서는 단순문이 복합문보다 훨씬 더 많이 나타나고 초등부 5·6학년이 되면 거의 같은 비율로, 또 중학부에 가면 복합문이 더 우세하다고 하였다. 손일수⋅이규식, 전게논문, p.40.
Moores도 청각장애아동의 문장은 판에 박힌 표현이 대부분이며 그 표현의 형식이 제한적이며 반복적이고 사용 어휘도 한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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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만화 활용이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신장에 미치는 effect
청각장애아동은 언어의 습득과 발달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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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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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特性
가.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청각장애아동은 언어의 습득과 발달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체를 보인다. 그리고 어미 활용의 특징은 활용어미의 종류는 30여종으로 어느 정도 다양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결의 ‘~고’와 ‘~어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