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20:20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hwp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theory(이론), 정신分析학 theory(이론), 인지발달 theory(이론) 등이 있다아 도덕의식 또는 양심 이라고도 부른다. (1) 예시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Ⅲ. 결론
1) 교육적 시사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
1. 도덕성의 槪念
(2) 검증
(8) 제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목 차>
순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理論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6)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4. 성격발달 8단계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theory(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2) 자아정체감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2. 에릭슨(Eri~1
3) 점성원리
Download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hwp( 93 )
학습 theory(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reaction response으로 간주하였다.
Ⅲ. 결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자아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도덕현상을 인식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즉 자신 및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정·사를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을 말한다. 다시 그 틀린 행동을 하고자 하면 앞서 받은 벌을 예상하는 긴장을 경험한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여기에는 지적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아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特性)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3. theory(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theory(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학습theory(이론)
2) theory(이론)적 배경
3. 에릭슨 성격발달theory(이론)의 평가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정의
4) 생활주기론
3) 도덕성 발달 단계
Ⅰ. 서론
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Task 입니다.
(2) 인습 수준
1) 에릭슨의 생애
1) 주요 특성(特性)과 원리
5) 위기의 槪念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일 틀린 행동을 하지 않으면 긴장은 경감될 것이다. 어린이가 틀린 행동을 하면 벌을 받게 된다.
2) 비판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6675_05_.jpg](/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6675_01_.jpg../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6675_02_.jpg../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6675_03_.jpg../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6675_04_.jpg../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201.%20%EC%BD%9C%EB%B2%84%EA%B7%B8(K-6675_05_.jpg)
1. 에릭슨의 생애와 기본전제
1) 특징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혼미
(1) 학습theory(이론)
Ⅱ. 본론
(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2) 槪念
2) 성격발달 8단계theory(이론)
2) 기본전제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
(3) 인습이후 수준
Ⅱ. 본론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3) 인지발달theory(이론)
Ⅱ. 본론
2) 도덕교육에 적용
다양한 문헌과 資料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Ⅰ. 서론
설명
(2) 정신分析theory(이론)
(1) 인습이전 수준
2. 주요槪念
1) 정의
2) theory(이론)적 배경
4) theory(이론)의 검증
1. 도덕성의 槪念
1) 로렌스 콜버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