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environment변화와 기업의 대응전술 / 김애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4 11:54본문
Download : 글로벌 경영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김애영.hwp
32-2322 , 글로벌 경영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 김애영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글로벌 경영environment변화와 기업의 대응전술 / 김애영
순서
Download : 글로벌 경영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김애영.hwp( 89 )
32-2322
,경영경제,레포트
Ⅱ. 기업의 본질
1. 가치창출시스템으로서의 기업
국제기업이란 무엇인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 그 자체의 본질에 상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따 기업이란 투입재(input)를 구입하여 그것에 어떠한 가치를 부가한 뒤에 산출(output)로서의 재화 혹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따 따라서 산출재의 가치는 적어도 기업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비용 즉 투입재의 가치보다도 높지 않으면 안된다된다. 각각 당사자가 인정하는 거래가격이 일치한 점에서 비로소 거래는 성립한다. 어떻게 해서라도 매수자가 인정한 가격과 매입자가 인정한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한 거래는 성립하지 않고, 그 재화·서비스의 가격은 실현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의 본질은 가치창조이며 기업은 가치창출을 위한 투입-산출시스템이다.
여기서 주목하여야할 점은 가치는 주관적이며 또한 상대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가치는 어떠…(투비컨티뉴드 )
다. 바꾸어 말하면 기업활동에 의해서 투입재가 본래 지니고 있는 가치를 증대시키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거래당사자가 일방적으로 거래가격을 결정할 수는 없다. 어떤 재화·서비스가 거래된다고 하자. 거래가격을 이 재화·서비스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물론 매도자로서는 거래가격이 높으면 높을수록, 매입자로서는 낮으면 낮을수록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