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02:51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hwp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⑧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점
(3) 성학대
1. 정신분석적 이론
Ⅰ. 아동발달
(3) 또래와 학교 문제
-성현란 외6명(2001) : 인지발달, 학지사
참고한 문헌
②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 3~5세(남근기)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project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④ 불안정 혼돈 애착
-Gumaer-이재연-서영숙-이명조 역(1990) :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1) 애착발달 과정
4) 학대 유형에 따라 아동이 보이는 characteristic(특성)
Ⅰ. 아동발달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② 전조작기(3-6세)
Ⅱ. 아동학대
-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우리나라의 아동화 발달단계는 물론 지역, 성별 등 다양한 형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두 가지의 변화요인 즉 하나는 급속히 영아에서부터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1∼2년 정도씩 빠르게 도식화의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며, 사실화로 표현되어지기는 했지만 기대되어야 할 상상력이나 직관력이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갈 수 록 현격히 저하되어진다는 사실이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3) 애착의 effect(영향)
순서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2. 심리사회적 이론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인지발달의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
-황상민(1995) :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1) 발달에 미치는 effect(영향)
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우선 유전적 요인과 같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effect(영향) 을 미치며 태내의 발달에서 비롯되는 요인들의 중요성 때문에 태아기가 첨가되는 경향이 있다아
③ 평형
4) 이론의 비판적 검토
3) 학대가 미치는 effect(영향) 과 관련된 요인들
(2) 애착유형
⑦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Download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hwp( 53 )
② 1~3세(항문기)
Ⅲ. 아동행동의 이해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④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로버트 D. (Nyu1991) :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M.A.S.플러스커(2003) :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4. 아동발달단계(피아제)
2) 힘 행사하기 (5-7세경)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정신분석적 이론, 에릭슨, 아동행동, 아동학대, 잘못된행동, 아동행동의 이해, 피아제, 프로이드, 심리사회적 이론 , 애착발달,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앙갚음 (9-10세)
1. 유 형
(1) 영유아기 (2) 아동기 (3) 청-장년기
① 안정 애착 ② 불안정 회피 애착
① 도식 ② 동화와 조절
1) 인지발달의 주요 槪念
⑥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위 자료(data)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⑤ 제5단계(adolescent(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④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① 감각 운동기(0-2세)
④ 5~11세(잠재기)
3. 애착발달
① 출생~1세(구강기)





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4) 무능함보이기 (폭력보이기)
(1) 초기 애착과 감정 조절
설명
(4) 방임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이론의 비판적 검토
①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아동복지]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
③ 배신감 ④ 무력감
1) 관심끌기 (3세경)
1) 심리성적 발달 단계
-박미정,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상담교육과 과장
⑤ 생식기(12세 이후):
③ 불안정 저항 애착
2. 영 향
2. 잘못된 행동의 이유
-김억환(1984) : 파아제 지적 발달론, 성원사
2) 학대받을 당시의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보이는 characteristic(특성)
1. 아동행동의 목적
① 성적외상 ② 낙인찍기
③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의 발달은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나이에 맞게 이루어지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