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시 대처요령 및 신고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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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5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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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는 물론 예방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사고 후 어떤 행동을 하느냐의 여부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통사고 후 후속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대형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가 있을 경우 부상자의 생명에까지 effect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속조치에 대한 문제는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주제라고 생각된다
2. 현재 교통사고 present condition
△ 표 1-1, ▽ 표 1-2 (경찰청 통계data(資料))
교통사고 후속조치에 대한 사항을 보기 이전에 먼저 우리나라의 현재 교통사고 present condition을 살펴보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전운전 불이행이 53.3%로 가장…(skip)
다.
△ 표 1-3 (경찰청 통계data(資料))
위의 표는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present condition을 기록한 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8년을 기준으로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9명으로 OECDmean or average(평균) 수치인 1.3명의 2배를 넘는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사망자 수의 경우는 mean or average(평균) 과 동일하지만,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의 경우 36.4%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말았다. 위의 표 1-1에서 볼 수 있는 사실은 교통사고 발생건수 자체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으나, 사망자의 발생은 감소추세이며, 부상자의 발생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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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 서론
1. 課題의 목적 및 배경
이번 課題의 주제로 교통사고 시 대처요령 및 신고요령을 선택하게 된 배경은 지금 현재는 비록 운전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곧 운전대를 잡을 우리나라 예비 운전자의 한 사람으로서 교통사고 예방보다는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운전에 있어 필수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교통사고 후의 행동요령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번 기회를 통해 행동요령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위의 data(資料)만 본다면 점차 나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아래의 표 1-2의 data(資料)를 한 번 본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