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Citizen)사회의 위치에 대한 새로운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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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7 05: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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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에 대한 환상의 확대는 市民사회의 물질적 관계의 고도화에 비례한다. 마르크스가 설정한 문제의식의 core은 다음과 같다. 마르크스가 이렇게 비판하는 근거는 한마디로 여러가지 특수이익의 대립과 지배적 이익의 옹호가 그 배후에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市民사회가 자유와 자율적인개인의 실현이라는 조건 아래에서 성립한다는 점에서는 마르크스도 헤겔과 같은 입장을 취하지만, 그는 市民사회의 또 다른 측면인 소외와 억압의 계기…(To be continued )
마르크스에 있어서 헤겔의 정치사상은 시민사회론에서 주된 비판의 대상이 된다. 즉, 인륜의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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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만약 그것이 어떤 특수이익의 집합에 지나지 않거나 그것을 호도하고 있음이 판명된다면, 헤겔 사상체계는 그 뿌리에서부터 흔들리지 않을 수 없다. 즉, 인륜의 타... , 시민사회의 위치에 대한 새로운 정립인문사회레포트 ,
마르크스에 있어서 헤겔의 정치사상은 시민(Citizen)사회론에서 주된 비판의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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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에 있어서 헤겔의 정치사상은 市民사회론에서 주된 비판의 대상이 된다 마르크스가 설정한 문제의식의 核心은 다음과 같다. 마르크스가 설정한 문제의식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그기로 마르크스의 문제의식이 이러하다면 헤겔의 市民사회론에 대한 그의 비판은 곧 市民사회--국가라는 이원성이 지닌 여러 모순을 비판하는 데서 출발하지 않을 수 없다. 마르크스에 따르면, 헤겔이 말하는 국가는 市民사회의 물질적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환상적인 공동체에 지나지 않는다. 즉, 인륜의 타락상을 드러내는 市民사회의 대립이 국가라느 보편성의 담지자에 의해서 해소될 수 있다면 그 보편서의 정체가 명확하게 규명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