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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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0 00: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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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그가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 부속 유치원에서 임상법을 이용하여 연구한 저술로, 《언어와 사고(思考)》 《세계관》 《판단과 추리》 《물리적 인과(因果)》 《도덕적 판단》 등 5부작이 있다아 그의 그러한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어린이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라는 사실이었고, 이 주장은 전 세계 심리학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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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생애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분석 [이용대상]
⇒뇌샤텔 출생. 뇌샤텔 ·제네바 ·로잔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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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iaget의 생애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analysis(분석) [이용대상]
그 후 유유아(乳幼兒)의 행동관찰을 통하여, 그는 ‘지능의 발생’ ‘실재(實在)의 구성’ ‘심벌의 형성’ 등 문제를 추구하다가 점차 과학적 槪念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數) ·양(量)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偶然性)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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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analysis(분석)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차이점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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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思考過程)의 하부구조를 밝히는 것이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었다. 또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처음 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