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쇄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8 23:46본문
Download : 소쇄원_2101617.hwp
소쇄원을 비롯한 담양과 광주의 창계천을 중심으로 한 원효계곡은 조선시대 호남가단은 성산가단이라 불리는 시가문학의 산실이며, 특히 성산동 즉 별뫼의 식영정과 서하당, 소쇄원과 환벽당 등이 그들의 활동무대가 되었다.
호남사림들의 출신constituent 상 공통점은, 선조들은 조선왕조가 개창된 이후 정치적 격동기에 절의를 지켰거나 건국기의 정쟁에 연루된 사대부들로 정치적 박해를 피해 호남으로 내려왔던 사람들 특히 세조의 왕위찬탈때 그 절정을 이루었으며, 연산군의 사화기에도 계속되었다. 소…(생략(省略))
소쇄원
레포트/경영경제
소쇄원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 성산사선 : 석천 임억령,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 송천 양응정
→ 식영사선 : 석천 임억령, 제봉 고경명, 송강 정철, 서하당 김성원
2. 소쇄원 조영
- 담양지방에 30여 개소의 정자건물 산재, 특히 16~17세기의 정자는 김인후, 기대승, 고경명, 정철 등이 직간접으로 경영한 수양처이며, 면앙정가와 사미인곡 등 한글 가사문학의 발생 무대가 된 곳이다.






설명
소쇄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경영경제,레포트
소쇄원
Download : 소쇄원_2101617.hwp( 58 )
다. 한편 정치권의 명분을 유교논리 안에서 찾았으며, 도학과 의리를 중시하는 전통을 기본덕목으로 삼고 그것을 실천논리로 확립한 담양과 광주 인물들이 무등산 기슭과 성산동과 지석촌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며, 이 인물들이 결국 소쇄원과 관련된 인물들이라 할 것이다. 시가문학으로 송순[면앙정가], 정철[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고려 공민왕대 관료였던 전신민이 조선조를 거부하고 은거생활을 위해 지은 정자를 짓고 주변에 갖가지 나무를 심어 원림을 만들었다.
- 담양군 남면 일대, 광주호 상류부근은 무등산에 가장 가깝고 별뫼(성산)를 중심으로 특별한 culture권 형성, 가장 먼저 경영된 원림은 독수정(독수정)이다.(`정자 뒤에는 소나무를 심고 앞쪽 꽃계단에는 대나무를 옮겨 심었다`한다. 소쇄원 , 소쇄원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1. 소쇄원 조영의 배경
기묘사화(1519)와 을사사화(1545)의 두 사화가 계기가 되어 호남사림(사림은 지방에서 성리학 연구와 후진양성에 힘쓰던 선비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