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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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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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조선은 성리학을 건국이념으로 삼고 있었다.는 자연현상, 그리고 공간적인 위치가 귀하고 천하다는 사회적 존비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아 하늘은 땅을 주재하며, 땅은 하늘을 따라야만 만사가 형통하고 순조롭다는 생각이 여성은 순종해야 하고 남성은 우위에 있다는 관념이 형성되었다.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들은 성리학에 기반을 둔 새로운 여성관, 즉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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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민주주의 발상지라고 하는 영국은 1918년에, 미국은 1920년에 비로소 여성에게 참정권을 인정했다. 남존여비 사상은 하늘은 높고 땅은 낮다. 사회적으로 남아를 선호하는 풍조가 미약했고, 남녀discrimination도 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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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성 인권의 歷史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세계평화와 인권보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UN은 세계인구의 반수를 차지하는 여성들이 전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성discrimination을 받아 왔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남녀평등권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물론 일부 다른 민족들 중에는 정반대로 여자가 남자보다 힘이 센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민족들은 예전부터 여성보다는 남성위주의 culture를 영위해 왔다.
여성의 대체적인 성격을 구분하는 데는 올포트 보논의 [삶에 대한 일방적 지향]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남성은 theory 적, 경제적, 정치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데에 비하여 여성의 경우는 심미적, 종교적,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둔다고 되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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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인류는 대개 오래 전부터 남성 위주의 삶을 영위해 왔다. 서양의 경우에는 여성이 투표권을 갖게 된 것도 여권신장운동이 일어나고 난 이후이다. 남존여비 사상은 유교에서 생겨난 것으로 원래 유교에는 남존여비 사상이 존재하지 않았다. 지능은 사회적 습관이나 교육에 이해서 變化되는 것이므로 나라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대체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약간 떨어지는 정도이며 아시아로 올수록 그 정도는 심해진다.
3. 유교의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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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정치가이자 작가인 올랭프 드 구즈는 1789년의 프랑스 시민혁명에서 공포된 「인간의 권리선언」이 여성의 인권을 배제하였다고 비판하고 여성도 인간으로서 남성과 동일하게 공직에서의 참여권, 자유의사에 의한 결혼 및 재산권 및 상속권을 가짐을 천명한 「여성의 권리선언」을 발표한 후 단두대에 처형당했다. 그리하여 성discrimination 없는 모든 사람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존중을 유엔의 활동목적으로서 유엔헌장(The Charter)에 명시하고, 남녀평등권을 인간의 생래적이고 기본적 권리임을 1948년 12월 제3차 국제연합총회에「세계인권선언(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에서 천명하였다. 여성의 염색체수 46개중 2개가 남성과는 다른 XX인 점이 여성의 특유한 신체를 형성하게 되는데 외부적인 성징을 제외하고라도 여성은 대체적으로 남성보다 작고 체력이 남성의 80%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도 조선 초기까지만 해도 양반 여성의 지위는 결코 무시할 수 없었다. 그런데 음양 theory 이 도입되고. 다시 음양을 존비와 귀천․강유(剛柔)․동정(動靜)등의 가치 개념과 관련지어 설명하면서 남존여비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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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란 남성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전신 세포 속에 있는 세포핵 속의 염색체의 차이에 따라서 구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