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율격 - 삼구육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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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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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당나라 글은 밝고 아름다운 보배 그물이 서로 잘 짜인 것과 같아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쉽게 읽는데, 향찰은 梵語로 기록된 梵書가 잇달아 펼쳐진 것과 같아서 china 사람은 알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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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관련 나 참조적인 설명(說明)이 첨부되어 있지 않아 연구에 많은 모호함을 주는 구절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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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율격 - 삼구육명을 중심으로
향가의 율격 - 삼구육명을 중심으로
향가의 올바른 연구를 통한 신라노래, 신라어의 참모습을 밝히는 것은 꽤 오랜 시간에 걸쳐 국어학, 국문학의 커다란 과제(problem)로 남아있었다. . 삼구육명이란 문제의 용어가 등장하는 것은 《균여전》 제8 역가현덕분자(譯歌現德分者)에서 최행귀가 역가의 서문을 달면서이다. 이처럼 저마다 그 뜻한 바를 얻었으니 어찌 좋지 않은 것이 있으랴! 다만 한스러운 것은 우리나라의 재주 있는 사람들과 유명한 어른들은 唐나라의 詩는 읊을 줄 알지만, china의 큰 선비와 훌륭한 분들은 우리나라의 노래는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china말인 한시가 오언칠자로 이루어진다면 우리말인 향가는 삼구육명으로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일차적인 이해는 간단하다. 그래서 宋나라의 구슬 같은 아름다운 작품은 자주 동방으로 흘러왔지만, 신라의 비단 같은 아름다운 문장은 서쪽으로 전해지는 일이 드물었다. 학자들에 의해 올바른 향가해독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있어왔고, 발전을 거듭해왔다고 할 수 있다.
다. 향가도 어디까지나 시가(詩歌)이기 때문에 해독뿐만 아니라 그 형식에 관한 논의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신라 향가의 형식에 관한 체계성을 밝혀낼 수 있다면 신라시대 이후 우리나라 시가(詩歌)의 발전양상을 유기적으로 검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신라 노래를 올바르게 해독해 내는 데에도 결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향가의 형식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논점을 던져준 것이 바로 ‘삼구육명(三句六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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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시는 china 글자로 엮어서 다섯자, 일곱자로 다듬고(詩構唐辭 磨琢於五言七字) 향가는 우리말로 배열해서 삼구육명으로 다듬는다 (歌排鄕語 切磋於三句六名) 그 성음으로 논하면 마치 參星과 商星처럼 떨어져 있으므로 동방과 서방은 쉽사리 분별할 수 있으나, 그 이치에 의거하면 창과 방패처럼 서로 맞서므로 강하고 약함을 분간하기 어렵다. 비록 문장을 가지고 서로 자랑하였으나 그 뜻에 있어서는 같은 바다에 함께 들어가는 것임을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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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율격 - 삼구육명을 중심으로
특히 굵게 표시한 구절은 향가를 china의 한시와 비교/대조하면서 향가의 문법 규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가의 형식론에 중요한 논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충분한 의 부족 등의 한계로 많은 난점이 있어왔던 것 또한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