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명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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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1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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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과 논리학의 문제로 발전했고 보편성과 개별성 등의 문제로 논쟁을 하게 되었는데
라는 논변의 목적을 통해 「한서」에서는 그를 명가철학의 제일 앞장에 intro 한다.
도가의 기초위에 법가를 수용하여 명가를 발전시켰으며
명가철학
다. 靑少年(청소년) 을위한동양철학사p.127~128
이들은 자신들의 사유의 오류를 방지하고 오류가 가능한 곳을 상대자들에게
정나라 사람으로 법학자로서 대나무 법전을 저작하였으며 고대원전에 의하면
주나라 학자로서 사치를 피하고 평화보존, 전쟁반대, 관대와 우애주장함으로써
고문을 청하는 두 무리에게 계략적 정반대의 답변을 주며 비방을 일삼아
여기서 명실(名=관념,實=객관사물)의 문제가 생긴 것이다.
명가철학
어떤 주장이 진리 또는 잘못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새로운 인식을 획득하기 위해
가르치는 것이기에 서양의 소피스트와 비교하며 역시 궤변론가로 받아들여진다.



그들에게 올바른 이름을 부여한다.
새로운 사물들이 많이 생겼으나 구시대적 명칭, 관념은 실제에 걸맞지 못했다. 명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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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윤문자
이 문제는 처음에는 정치윤리 범주에서만 언급되었으나 전국시대 중기에 이르러
증명하고자 했으며 확고한 관념과 규정이 필요한 국가업무의 기능도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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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가철학
춘추전국시대는 사회가 급변했던 시기로 사회제도의 변혁은 구시대적 제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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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변론가이자 법률곡해자라 전해진다. 中國철학사상사P.79~77
법가의 범주에 들어갈 수도 있으나
2.명가학파의 인물과 사상
명가철학
사물의 형체를 관찰함으로써 사물을 인식하여 그들의 법칙들을 연구하여
‘말에서 지식의 확장을 위한 새로운 재료를 얻게 된다된다.
명가철학
명가학파의 目標(목표)는 인간사유의 올바른 법칙탐구가 아닌 사유와 올바른 표현기술을
이름이 기준이며 법은 수단이라며 공자의 논리적, 윤리적 이념에 연계하여 전개하였다. 中國고대철학사P.598~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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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시대적 명칭, 관념은 변하지 않았지만 그것이 가리키는 사물은 전과 달라졌고
새로운 사회관계 사이에 괴리를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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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등석자
사용해야하는 방법에 대한 이들의 생각으로 인식론으로 향한 길이 닦아졌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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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로 보기도 하나 윤문자는 ‘묵가는 명예욕에 기인하여 말한다’라며 묵가를 비난하였다. 中國고대철학사P.597~598
논쟁을 주도한 학파가 혜시와 공손룡이 대표인 명가학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