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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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7 00: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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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초기의 문제해결 활동
②사람
(5) 진 단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
歷史적 기원 및 발달배경
이때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신청자가 당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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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워크 과정이 시초기(the beginning phase)는 중요하며 가능한 한 충실히 다루어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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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
history적 기원 및 발달배경
① 인간의 능력과 강점 : 종래의 병리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인간 자신을 활용하는 본능을 강조한다. 이는 Germain과 Gitterman의 개인과 環境(환경) 간의 지속적 교류작용을 강조하는 생활모델로 발전된다된다. 1950년대 미국 시카고대학의 펄만은 클라이언트들이 문제들에 대처하려는 처음 을 하기도 전에 과거에 의존해 클라이언트를 평가함으로써 그들의 역기능성을 주로 부각시키던 당시 진단주의의 결정론적 사고에 회의를 가졌다. 시초기의 목적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1) 문제해결 과정이 제 1측면
(2)구체적 치료정이
문제해결 모델의 진단 내용
사람은 과거의 무의식에 의해 지배를 받는 존재가 아니라 자아의 의지에 따라 항상 變化(변화)하고 발전하는 개방된 체계로서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과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영향을 받는 존재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workability)`이란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치료적 원조에 대한 호응인데, 이것에 대한 평가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케이스워크의 목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③기관
순서
문제해결모델은 진단주의 학파가 진단 및 치료계획에 기초한 치료과정을 지나치게 경직되게 인식하는 데 대한 반대의 입장에서 나온 보다 실용주의적이고 현재를 강조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이 되었다. 펄만은 클라이언트가 장기간의 내적 성찰 없이도 당면한 사
주요개념 및 특징
역사적 기원 및 발달배경 주요개념 및 특징 문제해결 과정 등
(6)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과 케이스워크의 목표
기관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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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은 반드시 치료 단계 전에 오는 과정적 단계가 아니라, 하나의 케이스에 처음부터 끝까지 언제나 시행되는 과정이며, 이러한 계속적인 진단은 계속적 치료를 포함한다.
② 문제해결과정 : 정신내적 혹은 클라이언트에
다.
설명
문제해결 과정 등
문제해결 과정이 제1측면은 신청자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최초의 대화이며, 무엇이 문제인가를 확인하는 국면이다.